Activities & Achievements

활동과 성과

Home > 활동과 성과 > 프로젝트 > 종료

프로젝트(종료)

Research Project

프로젝트명 코로나19 시민참여 거버넌스 모델과 보건·복지정책 수립을 위한 국제비교 연구
지원기관 보건복지부
연구기간 2021-05-17 ~ 2021-11-30
연구책임자 한상진
주요내용

- 연구 주요내용

    

시민참여적 방역 모델 구축을 위한 기본 자료로서 35개 글로벌 도시시민 설문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시민참여 요구의 세계적 분포양상을 점검하고 한국의 위치와 특성을 분석한다.

다양한 시민유형의 개념화 작업에 기초하여 참여지향 유형의 시민이 다른 유형에 비해 갖는 특성과 장점 및 가치지향을 다각적으로 분석한다.

지난 20여 년간 한국사회에서 재난에 처한 공동체의 회복탄력성(resilience)의 증진을 위해 노력한 지역사회 활동가들의 경험을 청취하고 이것을 시민참여적 방역모델로 연결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기본소득에 대한 세계시민들의 태도 유형을 측정하고 기본소득과 소득보장정책의 관계에 대한 논의들을 국제비교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빈곤노인, 장애자, 실업자 등에 대한 소득보장정책과 기본소득의 관계를 연구한다.

일과 가족의 조화를 향한 다양한 돌봄정책의 전개를 국제비교의 관점에서 살피고 가족과 지역복지 문제를 분석한다. 돌봄 정책과 가족역할에 관한 세계 시민의 태도를 비교 분석한다.

저출산 문제에 대한 세계시민의 태도를 측정하며, 특히 성별, 연령별, 계층별, 지역별, 문화별 차이를 분석하고 가족친화적 문화의 영향력을 분석한다.

공중보건 역량과 국민건강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의료의 공공성 강화 방안을 연구한다. 아울러 적극적-선제적 차원의 국민건강을 위한 정책방향을 다각적으로 탐색한다.

국제비교의 관점에서 백신접종 및 백신 관련 태도를 분석하고 한국의 상황을 분석한다.

 

TOP